1.서론
현대문학사 수업 중 채만식의 풍자는 한국적 특성이고 관념적인 것 에 대한 풍자를 하는 유럽풍자를 지적했다고 하였다. 그럼 도대체 채만식의 한국적 풍자는 어떤 것일까 하는 궁금증과 작품에는 작가와 시대가 반영 되는데 첫 번째 레포트의 주제는 문학속의 작가가 반영된 것을 중심으로
■ 머 리 말
제가 이번에 조사하기로한 작품은 채만식의 '미스터 방'입니다.. 다만 조사과정에서 '미스터 방'을 정면으로 다룬 평론은 거의 찾아볼수 없었기 때문에 정희모 교수의 '채만식의 현실인식과 소설에서의 형상화'를 주제로 한 평론을 요약하고자 합니다. 소설은 그 시대에 대한 작가의 현실
작가의 생애와 작품이 너무나 밀접한 상관관계에 있음을 깨달았다. 이상진(2004). 한국 근대작가 12인의 초상, 서울: 옛 오늘. 머릿말 발췌
2. 작품 ‘레디메이드 인생’의 선정이유
‘ 인형의 집을 나와서’ 의 연재가 끝난 직후인 1934년 벽두에 채만식은 자신의 이후 창작 방향을 밝히는 글에서 다
발견에 힘쓴 시기이기도 하다.
1-2 문단의 현실
일제의 가중되는 탄압은 문학으로부터 정치적, 사회적 관심을 배제할 것을 강요하였다. 그 때문에 역사적 사실의 구명 작업이 어려워 역사가 왜곡되거나 문학적 가치가 제대로 드러나지 못하는 등의 결과를 낳았다. 이시기의 작가들은 문학작품에
줄거리
아저씨는 일본에 가서 대학에도 다녔고 나이가 서른셋이나 되지만, ‘나’가 보기에는 도무지 철이 들지 않아서 딱하기만 할 뿐이다.
착한 아주머니를 친가로 쫓아 보내고 신교육을 받았다는 여자와 살림을 차리고 사회주의 운동을 하다가 감옥살이 5년 만에 풀려났을 때, 아저씨는 이미
작품 분석 (1)
「탁류」는 여자 주인공 초봉이의 일생을 다룬다는 점에서 「혈의 누」, 「무정」, 「인간문제」와 유사하다. 이는 채만식의「보리방아」와도 같으며, 보리방아는 탁류의 원형이 된다.
「보리방아」연작은 가난한 소작농의 딸이 자본주의 체제에서 기구한 삶을 이야기하고 있다. 하지
■ 작가 소개 및 작품 경향
-채만식(1902~1950, 호는 백릉)
소설가. 호는 백릉(白菱). 전라북도 옥구 출생. 중앙 고보를 거쳐 일본 와세다 대학에서 영문학을 수학함. 1924년 단편 소설 '새 길로'를 <조선 문단(朝鮮文壇)>에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초기에는 카프에 가담하지 않았지만, 1930
작가채만식
◆ 작가소개
소설가, 극작가. 전라북도 옥구 출신. 중앙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하고 일본 와세다대학 부속 제일와세다고등학원 영문과를 중퇴한 뒤 귀국, 동아일보¡¤조선일보¡¤개벽사 기자를 지냈다. 1924년 단편 <새 길로>가 《조선문단》에 추천되면서 문단에 등단한 뒤 290여 편에
채만식은 이런 사실을 아저씨를 풍자하는 주인공을 또다시 풍자함으로써 오는 이중 풍자를 사용하여 더욱 강렬한 인상을 남기려 한 것이 아닐까?
어쩌면 사회주의에 대해서, 민족의 중요성에 대해서 잘 모르고 일본인들의 달콤한 말만이 사실인 줄 아는 주인공과 같은 사람이 어쩌면 그 당시 조선인
Ⅰ. 서 론
1. 작가소개
-채만식 (1902.6.17~1950.6.11)
전라북도 옥구에서 출생하였고, 1924년 단편 <세 길로>가 <조선문단>에 추천되면서 등단하였다. 대표작으로는 장편 <탁류>, 단편 <태평천하>, <레디메이드 인생>등이 있다. 그는 문학의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한 활동을 하였으며 장르를 막론하고 날카로